교과목소개
실내디자인과 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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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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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디자인 I | 실내디자인 I 의 영역은 주거공간이다. 주거 공간을 계획하기 위하여 거주자의 생활양식, 주택의 기능 및 디자인 원리를 분석하여 거주자의 요구에 적합하며 미적인 생활공간을 창출할 수 있는 주거실내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또한 앞으로의 다변화 사회에 대응하여 노인주거, 장애인주거, 원룸식주거, 동호인 주거 등 다양한 주거 형태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익히고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실내디자인 II | 실내디자인 II 의 영역은 상업공간과 사무공간이다. 첫째, 의류상점, 소매상점, 레스토랑 등의 상점건축의 실내 계획에 필요한 기본적 이론을 이해하고 내부 공간계획을 통하여 판매를 촉진 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찾아 상업공간의 실내계획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사무공간의 실내디자인을 위하여 시설, 설비 및 가구를 포함한 공간의 제반구성과 표현기법을 익혀 실제 산업사회의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업무공간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
실내디자인 III | 실내디자인 III의 공간은 전시공간이다. 기존 전시, 공연 공간들의 특수성, 요구사항, 사례분석 등의 현장파악을 통하여 전시, 공연공간에 대한 총체적 개념을 설정하고, 공간계획하며 프리젠테이션 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실제적으로 합리적이며 심미적인 전시, 공연 공간을 계획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현장실습 | 산업체 현장에서 실제적인 실무경험을 습득함으로써 현장 감각을 익히며, 취업과 연계 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실내디자인론 | 실내디자인학을 소개하는 과목으로 실내디자인의 기본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디자인의 요소 및 원리, 실내계획이론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이론 습득을 바탕으로 실제로 실내 공간 계획에 적용 실습한다. |
컴퓨터그래픽 I | 컴퓨터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Auto CAD의 2차원 드로잉을 익힌다. |
디자인제도 | 디자이너의 발상을 도형으로 표현하는 과학적 수단의 기초제도를 습득하여 의도하는 설계내용을 정확, 명료, 신속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벽, 바닥, 천장, 창호 및 건축화 된 가구의 상세도 작성을 실습한다. |
실내색채계획 | 디자인을 공부해야 할 학생에게 색채감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색채의 기본 성질과 효과를 익혀 실내공간의 색채계획을 수행하도록 한다. |
조형실습 | 실내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작업과정을 평면적인 것으로부터 입체적인 것으로 확대하여 조형실습과 실증의 반복을 통하여 학과목의 기초를 다진다. |
실내디자인사 | 이집트와 그리스 및 로마 시대로부터 중세의 고딕양식과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신고전주의,20세기 초 근대 디자인 운동부터 다양한 현상들이 나타나는 현대까지의 실내디자인의 특성과 디테일, 표현특성을 분석한다. 특히 모더니즘, 포스트 모더니즘, 하이테크, 해체주의 등의 건축사조와 함께 나타나는 실내건축 공간의 형태와 디자인 개념을 공부하고 미래디자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또한 현대 실내디자인을 주도해 온 작가들의 디자인 사상과 작품분석을 통하여 올바른 디자인 개념을 정립하고 나아가 의미 있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실현 할 수 있는 가치관을 배양한다. |
투시도 | 공간 및 가구 등을 포함한 3차원 투시도법의 다양한 표현능력을 함양한다. |
표현기법 | 실내디자인이나 건축의 일련과정 중 계획을 시각적으로 전달시킬 때 요구되는 다양한 표현매체의 사용방법과 특징을 주지시켜 각각 독자적 표현기법을 개발함으로써 실내 디자이너로서의 기초능력 함양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실내구조학 | 가구, 실내장치물, 건축 등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구조 개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실내공간 계획에 구조를 응용한 실내디자인을 개발한다. |
실내디자인각론 | 실내디자인론에 연계되는 과목으로서 주거 ,업무, 상업, 공공문화 공간 등 다양한 실내공간에 대한 성격과 특성을 파악하고 각 공간별 실내디자인 지침을 습득하여 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
실내마감재료학 | 실내 공간 구성에 필요한 각종재료인 목재, 석재 ,금속재, 미장재, 플라스틱, 유리, 가죽, 고무, 직물, 등의 물리적, 화학적, 미적 성능을 파악하여 실내공간의 기능과 이미지에 맞는 재료와 실내구조물 및 가구의 형태에 맞는 재료를 올바로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며 재료의 잠재적 특징을 파악하여 보다 창의적이고 미래적인 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
모형제작 | 주어진 과제의 모형제작을 통하여 공간감을 익히며 설계과정을 검토하여 3차원의 입체물을 활용하여 설계자의 디자인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
CAD I | Auto CAD의 2차원 드로잉과 3차원 모델링으로 실제 설계적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CAD II | PC를 이용하여 렌더링 프로그램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새로운 프리젠테이션 수단으로 이용되는 3D Studio MAX의 명령어를 숙지하여 2차원과 3차원 렌더링을 실내디자인 설계에 사용하도록 한다. |
CAD III |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실제적인 3차원 모델링에 대한 시뮬레이션의 기술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MAX 프로그램의 정교한 3차원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에 대한 실습을 한다. |
가구디자인 | 가구에 대하여 테마를 설정하고 기존 제품의 구조, 재료, 치수, 디자인 등에 관한 제반자료를 조사,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창의성, 조형성, 기능성, 심미성이 뛰어난 가구를 디자인하고 도면화 시켜 실물제작과 패널 프리젠테이션을 해 봄으로서 가구디자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조명계획 | 조명에 대한 미학적/심리적, 물리적인 기초 이론의 습득과 기존의 조명디자인에 대한 조사/평가를 통하여 보다 창의적으로 공간별 요구되는 조명을 설계하도록 한다. |
실내실무제도 | 디자인제도에서 이어지는 과목으로 각종 상세도를 포함한 실시도면 작업을 실습함으로써 졸업후 실무에 대비한다. |
실내디자인과 문화 |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환경 속에서 형성되어 온 디자인을 이해하고, 각국의 유명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분석하여 실제적이고 창의적인 실내디자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
시공 및 적산 | 건축물 내부공간의 구조 및 공사방법을 이해하고, 설계도서를 통하여 실내 공사 및 유지관리에 필요한 공사비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실내디자인과 문화 |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환경 속에서 형성되어 온 디자인을 이해하고, 각국의 유명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분석하여 실제적이고 창의적인 실내디자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
직업교육 및 포트폴리오 | 기초적인 필수기능에서 고급기능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알아 본다.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실무 프로젝트를 직접 실습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전문지식 인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사회복지인을 양성한다. |
실내건축리모델링 | 기존의 실내공간을 새로운 용도에 적합한 공간으로 변화 시키기 위한 실내계획을 다루어 보도록 한다. |
특수공간디자인 | 노약자 장애인을 위한 공간과 같은 특수한 계층을 위한 공간디자인이나 시스템가구설계, 사무공간의 사용자별 집기계획 등 더욱 세부적인 실내계획을 다루어 보도록 한다. |
창업 및 시공실무 | 실내디자인 관련분야의 창업종목에 대해 탐색하고 전문적인 창업을 위한 준비 및 기초사항에 관한 교육을 학습한다. 건축물 내부공간의 구조 및 공사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공사 현장을 답사하면서 현장 경험을 넓히며, 보다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실내디자인 관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